기술적 혁신과 디지털화 덕분에 기업들은 빠르게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시장은 유사한 혜택을 지닌 상품들로 거의 포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제공물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 개발에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마케팅 순서도를 사용하면 마케팅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마케팅 순서도는 브랜드 캠페인의 효과를 크게 높이고, 이에 따라 수익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케팅 순서도 여정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이 글에서는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위 10가지 마케팅 순서도를 정리했습니다.

1. 마케팅 프로세스 플로우차트

여기에 귀사의 목적에 맞는 몇 가지 예시를 제시합니다.

예시 1: 시장 진출 전략 프레임워크

시장 진출 전략은(는) 기업이 제품 또는 제품 라인의 장기적 및 단기적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구현할 종합적인 솔루션을 담고 있는 실행 계획을 의미합니다. 이 마케팅 도구는 타깃 시장(또는 타깃 오디언스),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마케팅 플랜, 그리고 이에 상응하는 판매 전략 등 주요 요소를 나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시장 진출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문가들은 각 단계의 세부 내용을 구성하는 관련 프레임워크를 만듭니다.

우수한 시장 진출 전략 프레임워크는 반드시 회사의 시장 위치를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전문가는 효율적으로 시장 분석을 수행하고, 제품 믹스와 고객 유지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제품 마케팅 전문가,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제품 마케팅 매니저 등 제품 마케팅에 관여하는 인원

예시 2: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 지도

디지털 마케팅은 마케팅 분야의 미래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는 기업에게는 탁월한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가 필수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 맵, 일명 인터넷 마케팅 플랜은 경쟁력 있고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때 모든 마케터의 친구와도 같은 존재입니다.

디지털 마케팅과 전통적인 마케팅의 주요 차이점은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채널에 있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순서도는 여전히 인쇄 매체를 사용하지만,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 순서도는 소셜 미디어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같은 디지털 채널이 인터넷을 통해 캠페인과 홍보를 강화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주목합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및 소셜 미디어 관리자

예시 3: 신제품 출시 프로세스

비즈니스의 마케팅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신제품 또는 신제품 라인 출시입니다. 마케팅 부서가 아닌 직원들은 신제품 출시가 비교적 간단하고 쉽게 실행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이벤트에는 치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신제품 출시 프로세스 순서도는 제품 출시에 책임이 있는 팀에게 유용한 안내서가 됩니다. 이와 같은 다이어그램은 타겟 고객의 정의에서부터 이 고객과 대중에게 신제품을 선보이기까지의 출시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설명합니다.

게다가, 신제품 출시 프로세스 흐름도마케팅 관리자가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때 이러한 흐름도가 제품과 출시 전략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드러내기 때문에 근거 자료로 사용됩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제품 런칭 팀, 마케팅 전문가, 마케팅 관리자.

예시 4: 브랜드 마케팅 로드맵

브랜드 마케팅 로드맵은 회사의 비전, 목표, 도전 과제, 마케팅 솔루션이 포함된 장기 전략 계획입니다. 장기 전략 계획이라고도 부르며, 브랜드 마케팅 로드맵 문서는 마케팅 및 홍보 부서가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마케팅 핵심성과지표(KPI)를 설정할 때 지침으로 활용됩니다. 브랜드 마케팅 로드맵 문서에는 회사의 성공 사례와 대표 브랜드의 역사도 포함하여 대상 고객의 관심을 끌고 회사 및 브랜드에 대한 흥미로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로드맵은 일반적으로 신제품 또는 신제품 라인의 도입에 활용됩니다. 최고 경영진은 회사의 제품 제공 전반에 걸쳐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신제품 요소를 설계합니다.

이 흐름도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회사 경영진, 마케팅 부서, 브랜딩 전문가, 직원

2. 마케팅 분석 흐름도

예시 1: 브랜드 통합 마케팅 모델

이 흐름도는 마케팅 메시지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미디어를 통해 통합된 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업들 사이에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는 고객 도달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여러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통합 마케팅 모델을 통해 마케팅팀은 회사가 대중에게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하는 모든 미디어 간에 중복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 흐름도는 마케팅 메시지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미디어를 통해 통합된 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업들 사이에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는 고객 도달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여러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통합 마케팅 모델을 통해 마케팅팀은 회사가 대중에게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하는 모든 미디어 간에 중복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IT 인력, 운영팀, 마케팅팀, 특히 마케팅 리더 및 마케팅 관리자와 같은 고위 임원

예시 2: 시장 동향 PESTEL 분석

PESTEL 분석은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ological), 기술(Technological), 환경(Environmental), 법률(Legal) 분석의 약자로, 기업이 비즈니스 운영에 미치는 외부 요인의 영향과 의미를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PESTEL 분석은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법적, 기술적 및 인구 통계적 요인을 포함한 다양한 요소가 기업의 마케팅 환경 및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시장 동향 PESTEL 분석위에서 언급한 요소들이 시장의 현황과 잠재 트렌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다루며, 마케팅 전문가들이 잠재적인 과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PESTEL 분석은 비즈니스의 외부 측면을 독점적으로 이해하고 익숙해지기 위해 사용됩니다. 시장 트렌드 PESTEL 분석을 수행하면 회사가 마케팅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회사 경영진, 마케팅 전문가, 리스크 관리 담당자

예시 3: 웹사이트 전환 퍼널 차트

웹 전환 퍼널 차트는 잠재 고객이 실제 고객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시각화합니다. 마케팅 전문가는 이 유형의 플로우차트를 활용하여 데이터 도달 범위, 디지털 존재감, 웹사이트 방문자 수, 리드 생성, 고객 전환 등 회사의 성과를 분석합니다.

웹 전환 퍼널 차트는 잠재 고객이 실제 고객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시각화합니다. 마케팅 전문가는 이 유형의 플로우차트를 활용하여 데이터 도달 범위, 디지털 존재감, 웹사이트 방문자 수, 리드 생성, 고객 전환 등 회사의 성과를 분석합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디지털 마케팅팀, 마케팅 매니저, 영업팀, IT팀

3. 마케팅 지식 및 SOP 플로우차트

예시 1: 마케팅 캠페인 WBS 템플릿

모든 작업 분해 구조(WBS)와 마찬가지로, 마케팅 캠페인 WBS 템플릿은 마케팅 캠페인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단계를 구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캠페인은 조사, 계획, 제작, 게시, 보고의 다섯 단계로 나뉩니다. 이러한 단계별로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활동이 나열되어 캠페인을 담당하는 팀에 지침이 됩니다. 더 복잡한 마케팅 계획에서는 필요한 추가 활동을 반영하기 위해 더 많은 단계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모든 WBS 문서와 마찬가지로, 마케팅 캠페인 WBS 템플릿은 마케팅 관련 프로젝트의 자원 배분을 효율적으로 계획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템플릿들은 프로젝트의 구성 요소를 시각적으로 분해하여 프로젝트의 4W(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와 H(어떻게)를 명확히 식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마케팅 팀, 기획자, PR 팀

예시 2: 시장 조사 유형

이름 그대로 이 유형의 플로우차트는 마케팅 전문가의 시장 조사(또는 마켓 스터디)를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시장 조사는 신제품의 경쟁 상황 및 현재 시장 상태를 고려하여 출시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이 마케팅 플로우차트는 고객 반응, 브랜드 인지도, 가격 포지션 등과 같은 광범위한 기준을 바탕으로 시장 조사 결과를 요약합니다.

기업들은 종종 모든 제품군에 대한 시장 조사를 전담하는 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각 팀은 용도가 다른 제품을 다룰 때 서로 다른 시장 지표를 찾기도 합니다. '시장 조사 유형' 프레임워크는 팀이 연구 범위와 초점을 구분하고 간소화하여 정확성과 관련성을 높이고 조사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마케팅 전문가 및 비즈니스 분석가

예시 3: SOP 마케팅 순서도

An SOP marketing flowchart는 마케팅 실행 계획의 단계별 과정을 설명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순서도는 일반적으로 평이한 용어와 그림을 포함하고 있어 마케팅 및 비마케팅 인력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SOP 마케팅 순서도는 제품 제조 또는 서비스 제공에 관련된 부서 간 협업을 촉진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OP 문서의 원칙에 따라 SOP 마케팅 순서도에는 마케팅 관련 사항을 처리하거나 마케팅 계획을 실행할 때 반드시 따라야 하는 절차와 기준이 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절차와 기준은 포괄적이면서도 간결하게 구성되어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플로우차트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제품 제조 또는 서비스 제공(예: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분석가, 품질 관리 관리자, 물류 담당자 등)에 관련된 마케팅 팀 및 기타 직원

4. 결론

마케팅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유지함으로써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프로세스 순서도 템플릿을 활용하면 EdrawMax 마케팅 전문가들은 이제 마케팅 계획을 처음부터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하기 쉽고 맞춤화 가능한 이 플로차트 도구로 귀하의 마케팅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