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을 기획하거나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어떻게 시스템을 이용하는지를 명확히 이해하는 거예요. 이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대표적인 도구가 바로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입니다.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단순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기 때문에, 개발자뿐 아니라 기획자와 디자이너 모두가 같은 '설계도'를 보며 협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다이어그램을 전문적인 툴 없이 손으로 그리려다 보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보기에도 깔끔하지 않아요. 그래서 오늘은 쉽고 빠르게 다이어그램을 만들 수 있는 이드로우맥스(EdrawMax) 를 활용한 예시와 제작 팁까지 준비했습니다.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아, 이제 나도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제대로 만들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이 생길 거예요.

Part 1: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A to Z

uml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ML(통합 모델링 언어, Unified Modeling Language)에서 제공하는 여러 다이어그램 중 하나인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은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구예요.

쉽게 말해 '사용자(고객)가 우리 시스템으로 뭘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장짜리 요약본이에요.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서, 누가 봐도 전체 기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거죠.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간단한 요소로 구성돼요. 이것만 알면 절반은 끝난 거예요!

✅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필수 구성 요소

✔️ 액터 (Actor):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말해요. 보통 졸라맨 모양으로 그려요. (예: 고객, 관리자, 결제 시스템)
✔️ 유스 케이스 (Use Case): 액터가 시스템을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나 기능을 의미해요. 타원형으로 표현하죠. (예: 로그인하기, 상품 검색하기)
✔️ 시스템 경계 (System Boundary): 우리 시스템의 범위를 나타내는 네모난 상자예요. 이 안에 유스 케이스들을 넣어서 '여기까지가 우리 시스템 기능이다'를 보여줘요.
✔️ 관계 (Relationship): 액터와 유스 케이스를 연결하는 선이에요. 누가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지 보여주는 거죠.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죠? 이제 이걸로 실제 예시를 만들어보면 감이 확 오실 거예요.


Part 2: 이드로우맥스(EdrawMax)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실전 예시 & 제작법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시스템들을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바로 보여드릴게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툴

아래 3가지 예시는 모두 올인원 다이어그램 제작 툴 이드로우맥스(EdrawMax)로 제작한 거예요.

✅ 이드로우맥스(EdrawMax)로 제작한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예시

1. ATM 기계 시스템 예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예시

템플릿 아이디: 1067102

• 고객이 ATM 기계에서 돈을 찾고, 입금하고, 계좌 이체를 하는 등의 기능을 명확하게 보여주죠.

2. 레스토랑 시스템 예시

클래스 다이어그램 예시

템플릿 아이디: 1052465

• 손님이 주문하고, 웨이터가 주문을 받고, 셰프가 요리하는 전체 프로세스가 한눈에 들어오네요.

3. 온라인 쇼핑 시스템 예시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템플릿 아이디: 1050781

• 고객이 상품을 검색하고 장바구니에 담아 결제하는 과정과 판매자의 재고 관리 기능 등을 보여줘요.

위 템플릿을 포함한 다양한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예시는 이드로우맥스(EdrawMax) 템플릿 커뮤니티에서 무료로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지금 바로 살펴보기👉 이드로우맥스 템플릿 커뮤니티

"와, 깔끔하다! 근데 저거 직접 그리려면 어렵지 않을까?" 싶으시죠?
위에서 보여드린 ATM 기계 시스템을 이드로우맥스(EdrawMax)로 딱 5분 만에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정말 쉬우니 그대로 따라 해보세요!

✅ 이드로우맥스(EdrawMax)로 ATM 기계 시스템을 제작하는 방법

Step1 템플릿 선택

UML 다이어그램

• 이드로우맥스를 실행하고 [기타] > [소프트웨어 개발] > [UML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들어가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선택하세요. 빈 캔버스에서 시작하거나 기존 템플릿을 골라도 좋아요.

Step2 도형 끌어다 놓기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왼쪽 라이브러리에서 '액터', '유스 케이스', '시스템 경계' 도형을 마우스로 끌어서 캔버스에 놓기만 하면 끝! 정말 쉽죠?

Step3 텍스트 입력 및 연결

use case 사용사례

• 각 도형을 더블 클릭해서 '고객', '현금 인출' 같은 텍스트를 입력하고, 도형 가장자리의 연결점을 당겨서 서로 이어주세요. 선은 알아서 착착 붙어요.

Step4 디자인 다듬기

Usecase 다이어그램 방법

• 상단 메뉴의 디자인 카테고리에서 테마 색상, 글꼴, 배경색 등을 바꾸면 끝! 클릭 몇 번으로 전문가가 만든 것 같은 디자인이 완성돼요.

어떠세요? 코딩이나 디자인을 전혀 몰라도, 이런 전문적인 다이어그램을 순식간에 만들 수 있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이게 바로 이드로우맥스(EdrawMax) 같은 좋은 툴을 써야 하는 이유랍니다.


Part 3: 프로처럼 보이는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이렇게 만드세요

이제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어떻게' 제작하는지 알게 됐으니, '잘' 제작하는 법을 알아야겠죠? 지금부터 퀄리티 수직 상승 팁 3가지를 공유할게요.

1. Actor와 Use Case는 간단·명확하게 표현하기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직관성이 생명입니다. Actor의 이름은 ‘고객’, ‘관리자’, ‘직원’처럼 짧고 명확해야 하며, Use Case 역시 ‘결제하기’, ‘예약하기’처럼 행동을 동사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잡한 설명을 다이어그램에 집어넣는 대신, 짧고 핵심적인 표현을 사용하세요.

2. 시스템 경계(System Boundary)를 분명하게 표시하기

많은 초보자들이 경계를 불분명하게 그려 시스템의 범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스템 경계는 “이 시스템이 담당하는 기능과 그렇지 않은 기능”을 명확히 나누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사각형 안에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Use Case만 넣고, 외부 시스템이나 Actor는 반드시 바깥쪽에 배치하세요.

3. 관계(Relationships)를 활용해 흐름을 더 스마트하게

모든 Use Case를 단순히 선으로 연결하기보다는 Include와 Extend 관계를 적절히 활용하면 훨씬 깔끔한 다이어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 Include: 항상 포함되는 기능 (예: ‘결제하기’는 ‘로그인하기’를 반드시 포함)
  • Extend: 조건부·옵션 기능 (예: ‘회원가입’ 과정에서 ‘프로모션 코드 입력’은 선택적 기능)

👉 관계를 적절히 사용하면 불필요한 중복을 줄이고, 보는 사람이 흐름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시스템 설계와 요구사항 정리는 복잡할 수 있지만,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을 활용하면 훨씬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ATM 기계, 레스토랑 예약, 온라인 쇼핑몰 등 어떤 사례에도 적용 가능하며, 팀원 간 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강력한 도구이기도 해요.

특히 이드로우맥스(EdrawMax)를 사용하면, 복잡한 과정을 손쉽게 시각화할 수 있고 다양한 템플릿 덕분에 초보자도 전문가처럼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이드로우맥스(EdrawMax)와 함께 바로 실무에 적용해 보세요!

UML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에 관한 FAQ
질문 1.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이란 무엇인가요?

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액터)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UML 다이어그램입니다.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주요 기능(Use Case)을 사용자 측면에서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보여주며,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특히 유용한 도구로 널리 사용됩니다.

질문 2. 액터(Actor)와 유스 케이스(Use Case)의 차이는 뭔가요?

• 액터(Actor): 시스템 외부에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주체로, 사람, 다른 시스템, 장치 등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 유스 케이스(Use Case): 액터가 시스템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 즉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요구사항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결제 처리’ 등이 있습니다. 이런 표현 방식은 시스템 운영 관점보다 사용자 관점에 초점을 맞춰 설계 의도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질문 3.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포함 관계(Include)와 확장 관계(Extend)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Include(포함 관계): 하나의 유스 케이스가 다른 유스 케이스를 반드시 수행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게시글 작성’ 전에 ‘로그인’이 반드시 필요할 경우 포함 관계로 표현합니다.
• Extend(확장 관계): 특정 조건이나 상황에서만 추가적으로 실행되는 기능일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주문 중에 '프로모션 코드 입력' 기능은 선택적으로 실행될 수 있어, 확장 관계로 표현됩니다.